1
신약시대에 유월절을 지켜야 구원받는다고 주장하는 기독교 이단이 있다. 바로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이며, 이 단체의 제1대 교주는 안상홍, 제2대 교주는 장길자다. 교주 안상홍을 아버지 하나님, 재림 예수, 보혜사 성령으로, 교주 장길자를 어머니 하나님으로 믿어야 구원을 받는다고 주장한다. 안상홍 교주는 1918년 전북 장수군 개남면 명덕리에서 출생했으며, 1947년 안식교에 입교해 재림의 시기를 주장하는 ‘시기파’에서 활동한 것으로 보인다. 1962년 3월 17일 그곳에서 출교당하게 되고 이후 1964년 4월 28일 일부 안식교 교인들과 함께 부산에서 ‘하나님의교회 예수증인회’를 창설한다.
이후 1978년 4월 28일 엄수인 전도사의 저서 ‘육체로 오신 하나님’이라는 책자가 발간됐고, 이때부터 교주 안상홍이 재림주 그리스도라는 주장이 나온 것으로 여겨진다. 이어 1983년 하나님의교회는 안상홍에 의해 ‘새 언약 유월절 하나님의 교회’로 개명했고, 안상홍은 1985년 2월 25일 67세의 일기로 사망했다.
#하나님의 교회측 이단교리
하나님의 교회에서는 그들의 교리 ‘제7장 영생의 길 유월절’ 주제를 다루며 “우리들은 무엇을 지켜야 영생을 얻을 수 있나? 바로 유월절이다. 유월절을 지키지 않고는 절대 영생을 얻을 수 없다”고 한다. 즉, 구원과 영생을 얻는데 있어 반드시 안식일과 유월절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 하나님의 교회 측은 마태복음 26장 17절, 마가복음 14장 12절, 누가복음 22장 7절 말씀 등을 들어 예수님과 제자들이 마지막 유월절을 지키며 새 언약을 세웠다고 주장한다. 밤에 행하신 것처럼 밤에 행해야 하고, 세계에서 유일하게 이 유월절을 지키는 곳이 자기네 단체라고 주장한다.
2
유월절의 의미는 무엇인가?
“유월절은 이스라엘의 해방과 같은 날로서 유대인들은 출12장 17~18절, 레23장 27, 32절 말씀을 따라 1월 14일 해질 무렵 유월절 시작 전 양을 잡아놓고 유월절 준비를 마친 후 14일 저녁 유월절 식사(양고기, 무교병, 쓴 나물)를 하며 절기를 지켰다.
- 구약의 유월절
[출12:21] (모세의 10번째 재앙)을 피할 해결책 마련하신다. 그때에 모세가 이스라엘 모든 장로들을 불러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 가족들에 따라 너희를 위해 어린양을 끌어내어 취한 뒤 그 유월절 어린양을 죽이라.
흠없는 1년된 수컷 양을 잡아서 그 피를 집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그 양의 살과 내장을 모두 구운다. 그리고 무교병과 쓴 나물을 곁들여 먹는다. 식사 후 아침이 될때까지 집 밖으로 나가지 못한다. 바로 이것이 유대인들이 지켰던 유월절이다.
구약시대 유대교에서 니산월 10일 부터 식사때 먹을 어린양을 고른다. '세데르' 라고 불리는 유월절 만찬을 니산월 14일에 밤에 먹는다.
한편 구약 유대교에서는 제2 유월절도 있었다.
[민9:1-14] 그들이 이집트 땅에서 나온 뒤 둘째 해 첫째 달에 주께서 시내 광야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3) 그것의 정해진 시기 곧 이달 십사일 저녁에 너희는 유월절을 지키되 그것의 모든 의식과 모든 예식에 따라 지킬 지니라.
매년 2월 14일에 있었다.
왜 그럴까? 유월절 당일에 율법상 부정하게 된자들이 유월절을 지킬수 있게 한달 뒤에 유월절을 지키는 기회를 주신 것이다. (민9:10-11, 대하30:1-3)
3
유월절과 무교절 관계
[레23:4-8] (5) 첫째 달 14일 저녁은 주의 유월절이요. (6) 같은 달 15일은 주를 위한 무교절이니 너희는 반드시 이레동안 누룩없는 빵을 먹을 것이니라.
무교절은 봄 절기의 대표 절기, 유월절에 이어서 무교절이 시작하기 때문에 유월절을 무교절의 첫날이라고도 하다.
[마26:17] 한편 무교절 첫날에 제자들이 예수님께 와서 그분께 이르된, 선생님께서 유월절 어린양을 잡수실수 있도록 우리가 어디에 예비하기를 원하시나이까?
무교절 첫날(유월절 14일, 무교절이 15일 이므로 14일은 유월절을 무교절 첫날이라 부르기도 함. )
그런데 에스겔40장에는 유월절을 7일 지키라는 기록이 있어서 성경을 주의깊게 보지 않으면 다소 헷갈릴수 있다.
[겔40:21] 첫째 달 곧 그달 14일에 너희는 이레 동안의 명절인 유월절을 지키고 누룩없는 빵을 먹을 것이며.
[정리]
유월절은 하루이다.
이집트에서 죽음의 천사가 어린양의 피가 문설중에 묻힌 집은 넘어감으로 그 집안에 있는 사람들은 생명을 유지할 수 있었던 니산월 14일 저녁을 기념(출12:27, 레23:5)
그러면 에스겔40:21은 무엇인가? 그것은 유대인들의 관용적 표현이다. 유월절은 14일 저녁이지만 그것과 연결된 무교절을 7일 지켜야 하는 상황을 이렇게 유월절을 7일간 지키라는 표현으로 사용하기도 한 것이다. 예를들어, 설명절은 보통 3일이나 설 명절 당일은 하루이지만 설 명절 지킨다고 할때 3일 전체를 말하는 원리와 비슷하다고 볼수 있다.
무교절은 7일이다.
무교절에 대한 내용은 레위기23장과 출애굽기 12장17-18절에 나온다. 그런데 이 둘에 날짜 차이가 있는 것 처럼 오해를 하는 경우가 있다.
[레23:6] 같은 달 15일은 주를 위한 무교절이니 너희는 반드시 이레동안 누룩없는 빵을 먹을 것이니라. 그러나 [출12:18] 첫째 달 그달 14일 저녁부터 그달 21일 저녁까지 너희는 누룩없는 빵을 먹을것이요.
이 부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대인들의 날짜 세는 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유대인들의 날짜 세는 법(저녁에 하루 시작)

따라서 무교절 첫째날이란? 유월절 만찬을 먹는 14일 저녁부터 시작하여 15일 해지기 전까지의 기간을 의미한다.
이 부분에 대해 신약 성경에 제자들이 유월절 만찬을 준비하는 장면에서도 나온다. (막14:12, 눅22:7)
4
신약성도가 유월절을 지킨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신약의 유월절은 예수님께서 유월절 밤에 선포해 주신 새언약을 볼수 있다. 그리고 신약교회시대에 오늘날까지도 전세계 크리스천들이 빵, 포도즙을 통해서 주의 만찬으로 그것을 지키고 주님의 희생과 사랑을 기념하고 있다.
이것이 유대인들처럼 절기로 계속 지켜야 하는 것이라면 신약성경에서 신약교회 성도들에게도 지속적으로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 반복했을 것이다. 그러나 주의 만찬이 구원여부에 있어서 직접적으로 중요한 부분이 아니기에 반복하고 강조하지 않은 것으로 보는게 올바르게 성경을 보는 것이다.
자, 신약 성도에게 유월절은 아무 의미가 없는것인가? 그렇지 않다. 바울은 유월절 정신 고린도 전서5장에서 보여주고 있다.
[고전5:7-8] 그러므로 묵은 누룩을 제거하라. 그러면 너희가 누룩없는 자들이듯이 너희가 새 덩어리가 되리라. 우리의 유월절 어린양 곧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희생물이 되셨느니라.
그러므로 우리가 그 명절을 지키되 묵은 누룩으로도 말고 악의와 사악함의 누룩으로도 말며 순전함과 진실함의 누룩없는 빵으로 하자.
이 말씀의 의미는 무엇인가?
고린도교회 성도들이 유월절 양 되신 그리스도의 희생으로 단번에 누룩 없는 새 덩어리(죄사함을 받은 자)로 만들어진 존재들인데, 묵은 누룩 즉 괴악하고 악독한 누룩으로 비유된 음행 문제를 비롯한 죄악상을 제거하고 구약에서 유월절에 먹던 무교병(누룩 없는 떡)이 상징했던 순전함과 진실함 삶을 일평생 유지하며 살아야 함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신약성도에게 있어 유월절 정신은 이단인 하나님의교회에서 주장하듯이 자신들만의 방식대로 절기를 지켜야 구원이 유지된다는 협박의 수단이 아니라 그리스도인으로서 하나님 앞에서 성결의 삶을 사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