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Q&A

남유다왕 여호사밧(Jehoshaphat)을 왜 역대하21장 2절에서는 이스라엘 왕이라고 기록했을까?

by 제임스 오 2023. 6. 14.
반응형
SMALL
여호사밧은 남유다의 선왕중에 한사람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런데 성경기록을 보면 그를 남 유다왕이라고 표기하지 않고 이스라엘 왕이라고 표현하는 부분을 발견하게 된다. 
[열왕기상22:32] 병거의 대장들이 여호사밧을 보고 이르되, 이 사람은 분명히 이스라엘 왕이라, 하고 돌이켜 그와 싸우려 한즉 여호사밧이 크게 소리를 지르니라. 

[역대하21:2] 여호람에게 형제들 곧 여호사밧의 아들들이 있었는데 그들은 아사랴와 여히엘과 스가랴와 아사랴와 미가엘과 스바댜더라. 이들은 다 이스라엘 왕 여호사밧의 아들들이었더라. 

 

이렇게 2구절에서 보면 여호사밧을 남 유다의 왕이라고 기록하지 않고 이스라엘 왕이라고 기록한 것을 볼수 있다. 

왕상 22장에서 병거의 대장들은 북이스라엘 아합과 남유다 여호사밧 연합군이 싸우고 있는 대상인 시리아 군대들을 말한다. 문맥상 그들이 전쟁중에 여호사밧을 보고 이스라엘 왕으로 착각하고 그를 향해 이스라엘 왕이다 라고 소리를 지른 장면으로 이해 할수 있다. 

 

1

연구가 필요한 부분은 대하21장 2절은 여호사밧을 가리켜 남유다 왕이라고 하지 않고 이스라엘 왕이라고 표현한 부분이다.

여호사밧을 이스라엘 왕이라고 번역한 역본들
[흠정역] ... 이들은 다 이스라엘 왕 여호사밧의 아들들이었더라.
[표준새번역] ... 모두 이스라엘의 여호사밧 왕이 낳은 아들이었다.

[KJV] And he had brethren the sons of Jehoshaphat, Azariah, and Jehiel, and Zechariah, and Azariah, and Michael, and Shephatiah: all these [were] the sons of Jehoshaphat king of Israel.(KJV는여호사밧을 이스라엘 왕이라고 번역함)

[NIV] Jehorams brothers, the sons of Jehoshaphat, were Azariah, Jehiel, Zechariah, Azariahu, Michael and Shephatiah. All these were sons of Jehoshaphat king of Israel.(NIV는 여호사밧을 이스라엘 왕이라고 번역함)

[ASV] all these were the sons of Jehoshaphat king of Israel.

여호사밧을 유다 왕이라고 번역한 역본들
[개역한글/개역개정/ 우리말 성경/ 공동번역] 대하21:2 
여호사밧의 아들 여호람의 아우 아사랴와 여히엘과 스가랴와 아사랴와 미가엘과 스바댜는 다 
유다 왕 여호사밧의 아들이라.
[RSV] all these were the sons of Jehoshaphat king of Judah.

이처럼 이 구절에서 차이가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KJV, NIV, 표준새번역 등은 여호사밧을 이스라엘 왕이라고 번역했고,

RSV, 개역개정, 공동번역 등은 여호사밧을 유다 왕이라고 번역했다.

 

사실 두 표현다 성경을 읽고 이해하는데 어려움은 없다. 그러나 왜 차이가 생겼을까?

 

2

여기서 잠시 여호사밧 왕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 보자.

그는 35세에 유다 왕이 되어 25년간 예루살렘을 다스린 인물이다.
그의 아버지는 아사(Asa)왕 어머니는 실히의 딸 아수바(Azubah)이다.
우상숭배 금지, 종교개혁 단행, 부국 강병에 힘써 주변 약소 국가들인 모압, 에돔 등에서 조공무역을 받기도 하는 등 좋은 업적을 많이 남기기도 했다. 

그러나 여호사밧 통치중에 큰 오점이 발생하게 된다.
여호사밧은 북이스라엘 아합과 연합, 동맹관계를 시작하였으며 그의 아들 여호람과 이스라엘 왕 아합의 딸 아달랴를 통한 결혼 동맹을 포함하여 북왕국과 동맹을  견고하게 하게 된다.

북왕국 이스라엘과 연합하여  라못 길르앗 공략전(열왕기상 22장)에서 함께 공격해 들어가지만 지휘를 했던
북 이스라엘 아합이 전사하면서 연합군은 대패하게 된다. 

사실 북이스라엘이 아람에게 빼앗겼던 라못 길르앗을 공격하러 가기 전에 
여호사밧은 아합에게 먼저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을 권하였다. 이에 아합왕은 대언자 400명을 모으고 선자자들에게 "우리가 길르앗 라못을 치러 올라 가도 좋겠는가라고 말하니", 선지자들이 "올라가소서 하나님이 그 성읍을 왕의 손에 붙이시리라"고 말했다. ​​여호사밧은 그래도 불안했던지 모인 대언자중에 빠진 사람이 없는지 물으면서, 대언자 미가야를 불려오게 되었다. (대하18장)
그러나 출전 전에 불려온 이믈라의 아들 대언자 미가야가 아합왕이 패할 것이라고 예언을 했고 아합왕은 미가야를 옥에 가두고 출정했다. 아합왕과 여호사밧은 라못 길르앗을 공격했으나 전투 도중 아합이 한 시리아 병사가 무턱대고 쏜 화살에 맞아 전사했고 이스라엘군이 철수하자 여호사밧의 유다군도 본국으로 철수했다.​
이후에도 북이스라엘과 연합관계(북 이스라엘 아합이 죽은뒤 그의 아들 아하시야가 왕위를 이어받았음)는 지속되었고
(대하20:36-37) 다시스와 금무역을 시도했다가 배가 다 부서져서 실패하게 되었다.

현대 역사학자들은 이 시기에 남유다 왕국이 사실상 북이스라엘 왕국의 속국(실질적, 실무적인 부분에서)이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연합관계였다고 하지만 북이스라엘 아합-아하시야가 요청한대로 여호사밧이 행하고 그들에게 속해있는듯한 인상을 받을수 있는 근거를 성경에서 찾아 볼수가 있는데, 라못 길르앗 전투에 함께 하라는 아합의 제안에 여호사밧이 한 대답을 보면 다음과 같다.

 

[열왕기상22:4] 여호사밧이 이스라엘 왕에게 이르되, 나는 당신과 같고 내 백성은 당신의 백성과 같으며 내 말들도 당신의 말과 같나이다.

 

이 부분을 보면 여호사밧이 아합에게 유다의 통수권을 내준것으로 보인다. 

이런 부분들을 종합해서 생각했을 때 

하나님께서는 여호사밧이 하나님께서 악하게 보시는 북이스라엘 아합과의 연합에 대해 분명하게 경고와 책망받을 일이었다는 평가를 내리시기 위해  역대기하 21장 2절에서 이스라엘 왕 여호사밧이라는 불명예스러운 호칭을 부여해 주신 것으로 개인적으로 생각이 든다.

 

그 시점에 이스라엘 왕 이라는 호칭 자체가 하나님께 반역하고 우상숭배하며 악을 행하는 왕들을 가리키는 함축적 의미도 담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여로보암(Jeroboam), 오므리(Omri), 아합(Ahab)은 북이스라엘이 우상숭배를 하게 이끌었던 악한 왕들이었는데 이런 가문과 남유다의 여호사밧에 아들 여호람(Jehoram)은 아합의 딸인 아달랴와 결혼하고 남유다에 바알숭배를 도입하는 지경에 이르게 되는(왕하8:16-24, 대하21:1-20) 역사의 단초가 바로 여호사밧이 아합과 연합하여 라못길르앗 전투에 합류한 사건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그 시점에 그런 여호사밧을 유다왕으로 보시지 않고 불순종하는 이스라엘 왕으로 평가하신 것으로 보여진다. 

 

 

이러한 개인적인 견해를 지지해주는 다음 구절을 보면

[역대하21:12] 대언자 엘리야가 여호람에게 글을 보내어 이르되, 주 네 조상 다윗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네가 네 아버지 여호사밧의 길들과 유다왕 아사의 길들로 걷지 아니하고

 
이 본문의 맥락에서 하나님께서는 성경을 기록할때 여호사밧 아버지 아사왕에 대해서 언급할때는 유다왕 아사라고 분명
게 말씀하셨지만 여호사밧에 대해선 특별한 호칭을 주지 않았다는 것을 볼수 있다. 
성경을 보면  역대하21장 이후에 여호사밧에 대해서 유다왕 이라는 호칭을 붙여서 쓴 기록을  찾아볼수 없다.
 

 

공의의 하나님께서 그가 선한 일들도 많이 했으나 잘못 행한 부분에 대해서는 성경을 읽는 많은 사람들이 알수 있게
역대하21장 2절에서 유다왕 여호사밧이라 하지 않고 이스라엘 왕 여호사밧이라 기록한 것으로 생각이 된다. 
 
** 여기에 전한 논지 이외 더 좋은 의견이나 자료 발견하게 되면 덧글 부탁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